퀵메뉴버튼 퀵메뉴버튼 최상단으로 가기

문화/행사

관장이 전하는 대한민국 임시정부 이야기「대일선전포고 84주년 기념 강연과 대담」 등

문화/행사

관장이 전하는 대한민국 임시정부 이야기「대일선전포고 84주년 기념 강연과 대담」 등

전시/교류

관장이 전하는 대한민국 임시정부 이야기 그 마지막 편
「대일선전포고 84주년 기념 강연과 대담」

국립대한민국임시정부기념관은 올해 광복 80년을 맞아, 독립운동의 가치와 순국선열의 희생과 헌신을 미래세대에게 알리기 위한 ‘기념관장이 직접 들려주는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역사와 가치》 특별강연(총 5강)’을 운영했다.
그 마지막 강연이 지난 12월 10일 기념관 의정원홀에서 〈대일선전포고 84주년 기념〉 특집으로 강연과 함께 단국대학교 한시준 명예교수와의 대담으로 진행되었다.
12월 10일은 1941년 대한민국 임시정부가 일본에 선전포고를 한 날이다. 일본의 하와이 진주만 공격으로 태평양전쟁이 발발하면서 대한민국 임시정부도 대일선전포고를 하였다. 이는 국제사회의 일원으로서 연합국과의 연대 강화와 한국 독립운동의 국제적 정당성을 확보하는 중요한 계기가 되었다.
강연 후, 한시준 교수와의 대담에서는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한국광복군 창설과 연합군과의 공동작전에 대하여 희귀 사진자료와 함께 생생한 설명이 이어졌다.

특히 이번 강연 및 대담에 참석한 국군장병들은 국군의 뿌리인 한국광복군의 역사와 미국 정보기관 OSS(Office of Strategic Services, CIA의 전신)와 광복군의 독수리 작전Eagle Project, 영국군과 인도・버마 접경 전투에 참가한 인면印緬전구공작대의 활동을 알게 되는 뜻깊은 시간을 가질 수 있었다.
기념관은 1강부터 ‘참석쿠폰 스탬프’ 이벤트를 실시하여 마지막 강연일의 스탬프 쿠폰 제출자 중 추첨을 통해 5회 참석자에게는 5만원 상품권, 4회 참석자에게는 2만원, 3회 참석자에게는 1만원 상품권을 지급하기도 했다.
김희곤 관장은 “내년에도 우리 기념관은 대한민국 임시정부에 대한 역사 강연과 전문가 대담을 연 4회에 걸쳐 운영할 예정”이라며 “많은 시민과 학생들의 관심과 참여”를 당부했다.

문화/행사

독일 출신 배우 안나 홍보영상

벨기에 출신 인플루언서 마이카 홍보영상

군튜버 슈중위 홍보영상

우리 기념관은 주요 사업을 널리 알리고 새로운 관람객을 유치하기 위해 다양한 홍보 영상을 제작하여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서비스하고 있다. 이번 홍보 영상들은 기념관이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역사를 전달하는 공간을 넘어, 누구나 일상 속에서 편안하게 방문할 수 있는 열린 문화공간임을 알리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지난 10월에는 독일 출신 배우이자 리포터로 활동 중인 인플루언서 안나가 기념관을 방문해 새롭게 조성된 야외전시 공간인 〈시간을 오르는 계단〉과 〈역사의 파도와 함께〉를 소개했다. 또한 상설전시와 특별전시를 둘러보며 기념관의 다양한 전시 콘텐츠를 직접 체험하는 시간을 가졌다.
11월에는 벨기에 출신 인플루언서 마이카가 기념관의 순회전시가 운영되었던 나주학생독립기념관을 찾아, 〈대한민국 임시정부 기억상자〉에 담긴 의미와 전시 내용을 소개하는 영상을 선보였다.
최근에는 ‘군필누나’로 알려진 군튜버(군 관련 유튜버) 슈중위가 우리 기념관을 방문해, 기념관에서 시행 중인 ‘휴가장병 견학보상제도’를 알리고 직접 전시를 관람한 뒤 방문 인증(도장)을 받는 체험 과정을 영상으로 담아 소개했다.
이러한 홍보 영상들은 국립대한민국임시정부기념관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기념관은 앞으로도 유튜브를 관람객과의 소통 창구로 적극 활용해 다양한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문화/행사

국립대한민국임시정부기념관,
연 관람객 20만명 돌파!

2025년 11월 30일, 국립대한민국임시정부기념관(관장 김희곤)의 연 관람객이 20만 명을 넘어섰다.
기념관은 2022년 3월 1일 개관한 이래 2022년 11만, 2023년 16만, 2024년 19만 명으로
연간 관람객이 꾸준히 증가해왔으며, 연 관람객 20만 명을 돌파한 것은 개관 4년차인 이번이 처음이다.

우리 기념관은 이를 기념해 12월 2일부터 7일까지 6일간 기념관을 방문하는 관람객을 대상으로 “기념관에 전하는 응원편지” 이벤트를 진행하였으며, 응원편지를 전해준 240여 명의 관람객 중 20명을 선정해 기념품을 전달했다.

당첨자 중 한 명인 김광남 씨는 기념관 인근에 사는 동네 주민으로 꾸준히 기념관을 방문하는 주요 관람객 중 한 명이다.

김광남 씨는 “우리 동네에 국립대한민국임시정부기념관이 있어서 행복하다.”며, “주변 지인에게도 널리 알려, 이런 숨은 보석같은 국립대한민국임시정부기념관에 많은 국민들이 방문하기를 바란다”고 강조하며 “대한민국 정통성을 가르쳐준 임시정부기념관에게 고마운 마음이다”라고 소감을 전했다.

기념관 관계자는 “연 관람객 20만 명 돌파를 계기로 가족단위, 청년층, 군인, 학생 등 더 많은 관람객이 기념관에 방문해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역사를 배우고 독립운동의 가치에 대해 공감하고 기억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국립대한민국임시정부기념관 연 관람객 20만명 돌파를 축하하는 메시지는 다음과 같이 확인할 수 있다.

안녕하세요, 저는 5학년 학생 황ㅇㅇ라고 합니다.
한국사 능력검정시험을 준비하며 한국사에 관심이 생겼습니다.
가족들과 함께 온 이 곳에서 나라를 위해 힘 써주시는 분들에게 애도하는 마음을 담아 편지를 씁니다.
나라를 위해, 역사를 위해 고생하시는 분들, 너무 감사합니다.
- 황ㅇㅇ 님-

20만명 방문,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한국인 뿐만 아니라 전 세계 여러 나라 사람들이 와서 2,000만명 방문도 이루어지길 바라겠습니다! 화이팅!!♣
- 김ㅇㅇ 님-

정말 청결하고 모든 설명이 구체적이라 너무 좋아요! 모두가 방문하면 좋을 것 같아요! 대한민국 만세!
- 군인 윤ㅇㅇ 님-

우리나라의 민주주의가 언제나 쭉 이어가기를 바라며, 자라나는 아이들이 독립운동가들과 민주주의를 위해 힘쓴 자랑스러운 선조들을 기억할 수 있도록 응원합니다.
- 황ㅇㅇ 님-

우리나라의 민주주의가 언제나 쭉 이어가기를 바라며, 자라나는 아이들이 독립운동가들과 민주주의를 위해 힘쓴 자랑스러운 선조들을 기억할 수 있도록 응원합니다.
- 황ㅇㅇ 님-

잘 보고, 공부하고, 너무 좋은 시간이었습니다!
- 최ㅇㅇ님-

우리의 역사를 기억하고 잊지 않겠습니다.
국립대한민국임시정부기념관에 많은 이들의 방문으로, 기억의 장소로써 역할 하기를 응원합니다
- 고ㅇㅇ 님-

대한민국임시정부기념관 20만명 방문 축하드려요! 100만명, 1,000만명, 전 국민 다 보는 그 날까지 화이팅!!! - 김ㅇㅇ 님-

너무 멋진 기념관을 관람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이 곳을 방문하고, 역사를 보고, 느끼고, 감사했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 김ㅇㅇ 님-

대한민국 독립의 정신을 널리 알리는 기념관, 우리 모두의 자랑입니다!
- 박ㅇㅇ님-

대한민국 여기서 시작한다 와 같이 20만명 방문 이어 50만, 100만, 1,000만을 뛰어넘어 전 세계 사람들이 대한민국은 이렇게 독립 운동에 희생하신 모든 분들로 인해 독립했다는 것을 알리고 오늘날과 같은 대한민국이 되었다 라 알리자
- 윤ㅇㅇ님-

20만명 방문 기념을 축하드립니다. 독립운동가분들 사랑해요!
- 강ㅇㅇ님-

나라를 목숨보다 사랑하셔서 모진 고난 고통도 마다하지 않으셨던 순국선열들의 거룩하신 희생에 감사를 드립니다. 대한민국이 건립되고 존재케 되기까지의 모든 과정을 영상, 자료, 전시로 이해하기 쉽게 해주셔서 감사 올립니다!
- 이ㅇㅇ님-

국립대한민국임시정부기념관 관람객 20만명 방문을 축하합니다~
- 엄ㅇㅇ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