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내용 바로가기
누리집 통합 검색

인사말

국립대한민국임시정부기념관

대한민국을 사랑하는 국민 여러분을
국립대한민국임시정부기념관으로 초대합니다

대한민국 헌법은 ‘3.1운동으로 건립된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법통을 계승’ 한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우리 기념관은 바로 그 헌법정신의 내용과 가치를 널리 알리는 공간입니다.
우리 기념관은 대한민국 임시정부가 가지는 역사적 가치를 다음과 같이 담아냅니다.

첫째, 우리 기념관은 황제가 주권을 가진 대한제국에서 국민이 주인인 대한민국으로 이어지는 정맥을 밝힙니다.
한국 역사에서 최초의 민주공화제를 구현해낸 발전적 가치를 높이 드러냅니다. 아울러 남녀평등을 처음으로 명문화하고 여성의원을 등장시킨 사실에서 선진적인 가치를 강조합니다.
둘째, 우리 기념관은 대한민국이 임시정부 시기의 대한민국에서 시작되고, 국가 이름이나 연호, 헌법과 태극기를 비롯한 국가 상징물을 고스란히 이어온 사실을 밝힙니다.
대한민국 정부와 국회가 임시정부와 임시의정원을 계승한 것임을 확인합니다.
셋째, 우리 기념관은 이념과 투쟁방법의 차이를 넘어 통합을 일구어낸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역사를 높이 평가합니다. 때에 따라 분화와 갈등이 있어도 끝내 통합을 달성했던 임시정부의 역사에서 통일의 지혜와 길을 찾습니다. 이와 함께 아직 찾지 못한 참여 인물을 발굴하여 그들 모두를 역사의 주역으로 자리매김합니다.

우리 기념관은 대한민국 임시정부에 대한 자료 수집과 학술 연구 업무를 수행합니다. 세계 곳곳에 흩어져 있는 자료를 수집하고 체계화하며, 세계 독립운동사 연구자들의 연대를 통해 폭넓은 연구를 이끌어낼 것입니다. 또한 우리 기념관은 상설전시와 특별기획전시를 엽니다. 상설전시는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역사를 주제별로 펼쳐 알리고, 특별기획전시는 1년에 두 차례 특별주제를 다룹니다. 아울러 우리 기념관은 자라나는 미래세대가 대한민국 임시정부를 기억하고 그 역사를 자랑스럽게 여길 수 있도록 청소년을 대상으로 다양하고 창의적인 체험프로그램을 운영합니다. 독립관, 서대문형무소역사관과 함께 ‘나라사랑 벨트’를 이루는 우리 기념관에서 나라사랑의 역사를 보고 느끼며 다짐하는 기회를 가지시길 바랍니다.

관장 김희곤

상단이동